최도술 이광재 양길승 등 측근비리 특검제 가시화민주당, 최도술 이강철 김두관 대선자금 몸통론 제기‘대선자금 수사’ 초강수 카드에 ‘특검’ 복병으로 위기 대선비자금 정국이 특검정국으로 급변하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7일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 관련 특검법안을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했다. 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라는 카드가 남아있긴 하지만 두 야당의 의석수를 감안하면 특검 실시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검이 실시될 경우 노 대통령은 적지 않은 정치적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법안 내용이 측근들의 비리의혹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민주당은 최근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해 ‘부산·경남 선대본부 몸통론’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신임’ 카드로 정국 반전에 성공한 노 대통령이 ‘대선자금 전면 수사’라는 또다른 초강수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특검’이라는 복병을 만나 극한 대치정국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10월 13일 국회시정연설을 위해 국회 본회의장을 찾은 노대통령이 최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무현 대통령 측근비리 관련 특검법안 내용은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및 이영로 전 노무현후보 부산지역후원회장 관련 불법자금모금 및 수수의혹사건 △‘썬앤문’측이 이광재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에게 제공했다는 95억원 불법자금의혹사건 △청주 나이트클럽 소유주 이원호씨가 양길승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에게 제공한 불법자금 수수의혹 사건 등 3가지다.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특검 실시가 불가피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두 야당의 의석을 합치면(210석) 재의결에 필요한 의석(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이상 찬성)을 훨씬 상회하고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특검팀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고 수사과정에서 이들 측근들에 대한 비리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노 대통령은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특히 노 대통령의 집사로 통하는 최도술씨에 대한 특검 수사가 주목된다. SK로부터 11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이미 검찰에 구속수감된 최씨는 최근 대검 수사 과정에서도 새로운 비리혐의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최씨 비리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 중수부는 지난 대선을 전후해 최씨에게 거액의 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부산상공회의소 김성철 회장을 비롯해 수천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부산지역 기업인 3∼4명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검찰은 6일 김 회장의 서울 서초동 자택과 부산 초량동 K건설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 자금관련 회계자료 등 사과상자 13개 분량의 각종 자료를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또 최씨가 지난 대선이후 평소 친분이 있던 부산지역 기업인에게 접근해 ‘활동비’ 명목으로 각각 수천만원을 제공받은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김 회장은 한나라당이 제기하고 있는 노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인물로 지목받고 있다.이와 관련 한나라당 홍준표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10월23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김 회장이 부산지역 건설업체들로부터 300억원을 모금해 관급공사 수주 등의 청탁과 함께 이영로씨에게 건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이에 대해 검찰은 “현재까지 김씨의 금품제공 의혹과 홍 의원 주장은 아무 관련이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따라서 최씨 비리사건이 특검으로 넘어갈 경우 노 대통령 주변 인사들에 대한 전반적인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검찰 주변의 시각이다.

이광재 전실장이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불법자금의혹사건도 초미의 관심사다. 지난달 18일 ‘청와대 386물갈이론’ 소용돌이에 휘말려 자진 사퇴했던 이 전실장은 안희정 전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과 함께 ‘우광재, 좌희정’으로 불릴 정도로 노 대통령의 386 핵심측근이다.따라서 이 전실장에 대한 비리혐의가 특검 수사에서 드러날 경우 노 대통령은 적지 않은 도덕적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한편 미국 스탠퍼드대학에서의 연구 활동을 위해 11일 출국할 예정이었던 이 전실장은 국내에 계속 남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전실장은 7일 “개인적으로 억울하지만 자신의 거취 문제가 정쟁에 이용되는 것은 국력낭비라고 생각한다”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출국 금지 요구에 대해서는 거리낄 게 없는 만큼 당당하게 국내에 남겠다고 말했다.이에 앞서 한나라당은 6일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의 수사대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이 전실장의 출국금지를 법무부장관에게 요구했고, 민주당도 측근비리 특검을 앞둔 시점에 미국으로 출국하는 것은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며 출국을 미뤄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양길승 전실장 불법자금 수수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원호씨가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양씨 등에게 금품을 제공했거나 로비를 했다는 의혹사건, 2002년 10월부터 11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이원호의 처 등의 계좌에서 노무현 후보측에 50억원을 현금으로 제공했다는 의혹사건, 이원호가 두 차례에 걸쳐 양씨 등에게 4억9,000만원을 제공했다는 의혹사건 등으로 구체화되고 있다.특검법안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노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민주당은 5일 지난 대선 당시의 노무현후보 선대위 대선자금 문제와 관련해 ‘부산·경남 선대본부 몸통론’ 의혹을 제기해 파문을 확산시키고 있다.민주당 김성순 대변인은 이날 “지난해 대선 당시 부산 선대본부 회계책임자였던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경남 선대본부장이었던 김두관 전행자부장관, 대구시지부장 내정자였던 이강철 조직특보 등 세 사람이 영남권의 핵심이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들 핵심 3인 가운데 일부는 수많은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으며 이 부분을 조사하지 않은 노후보 대선자금 수사는 허구이자 수박 겉핥기”라며 “최씨가 SK그룹으로부터 받은 돈을 대선 빚을 갚는 데 썼다고 했는데도 검찰이 부산선대본부의 회계장부조차 조사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오규 부산서구지구당 위원장도 “부산 선대본부의 경우 최도술씨가 자금 문제를 모두 관장했다”며 “영남의 기업인들은 그 지역 시·도지부에 후원금을 냈기 때문에 후원금 내역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부산·경남 선대본부가 오히려 몸통”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이러한 ‘부산·경남 몸통론’ 의혹 제기에 대해 열린우리당과 당사자들은 “터무니 없는 허위사실 유포”라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열린우리당 이강철 중앙위원은 “우리는 대선 때 라면 먹고 일했다. 민주당이 지역감정 하나로 버티다가 그것마저 약발이 떨어지니 발악하고 있는 것”이라며 불쾌감을 표시했다.김두관 전장관도 “아무런 증거도 없이 정치공세로 나오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며 ‘몸통론’을 일축했다.노 대통령 측근비리와 관련한 특검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선자금과 관련한 또다른 측근비리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형국이다. ‘대선자금 전면 수사’라는 초강수 카드를 들고 나온 노 대통령이 특검정국과 ‘대선자금 몸통론’ 국면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