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반시설,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안정 등 파급효과 큰 사업 중점 추진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주시가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7년도 상반기 지방재정 조기집행을 강력 추진하기로 했다.

경주시는 올해 예산총액은 당해예산 1조1460억 원과 이월예산 3230억 원 등 총 1조4690억 원으로, 인건비, 공공요금 등을 제외한 모든 사업에 대해 상반기 60% 이상의 재정 집행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예산․자금 지원 등 효과적인 행정 뒷받침을 위해 이상욱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조기집행 상황실을 설치해 조기집행 지원 및 협조체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추진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목표달성을 위해 부진사업과 문제사업 집중관리, 1억 원 이상의 주요사업을 특별관리 하는 등 조기집행 상황을 내부전산망을 통해 수시로 공개하기로 했다.

또 시는 사업투자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민생활 안정에 체감도가 높은 사회기반시설 사업,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안정 등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중점 관리해 위축된 민간수요를 보완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상욱 부시장은 “모든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연례적으로 집행이 부진한 사업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 집행률을 높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