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환된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나란히 조사를 마치고 18일 오전 귀가했다.

김 전 실장은 15시간가량 강도 높게 조사받고 이날 오전 1시께 돌아갔다. 조 장관은 전날부터 약 21시간 동안 밤샘 조사를 받았다.

앞서 특검은 조 장관을 전날 오전 9시 30분, 김 전 실장을 오전 10시 각각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2013∼2015년 청와대 2인자이자 '왕실장'으로 불리는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김 전 실장은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목적으로 작성된 블랙리스트의 '설계자' 또는 '총지휘자'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2014∼2015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일하며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하거나 문체부 장관 취임 이후 그 존재를 인지하고서도 묵인·방조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특검팀은 두 사람에게 의혹의 사실관계와 함께 박 대통령의 지시·관여 등 역할을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특검팀은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금명간 두 사람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