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한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게 노골적으로 러브콜을 보내던 국민의당이 전당대회 직후부터 반 전 총장 행보에 연일 각을 세우며 선긋기에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1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이) 과거 실패한 정권 사람들과 많이 다니고, 우리하고 맞지 않는 그런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며 "(반 전 총장과의 만남은) 좀 여러 가지로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반 전 총장 주변의 여러 가지 도와주고 계신 분들의 면면을 본다면 새누리당 쪽에 가까운 분들 아니겠나"라고 언급해 기존 반 전 총장 이름을 공개 거론하던 태도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김재두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반 전 총장의 말과 행동은 국민의 이목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지만 아쉬운 점도 지적할 점도 너무 많다"며 "공허한 대통합, 거리가 먼 정치교체, 모호한 진보적 보수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반반 화법으로 국민들의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18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서도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에 대해 “국민의당이 문을 거의 닫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이 명확한 청사진도 없고, 발언을 봐도 정권교체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국민의당과 함께 할 수 없을 정도로 멀어졌다”고 밝혔다.

반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에 대해서는 “오는 일요일 손 전 대표의 사실상 대선 출정식인 국민주권개혁회의에 참석하기로 안철수 전 대표와 합의했다”고 말하며 연대 가능성을 예고했다.

이에 정치권은 국민의당이 당초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내던 반 전 총장과 거리를 두기 시작한 이유로 당내 분위기가 자강론으로 수렴된만큼 반 전 총장 및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점치는 시각을 차단하기 위함을 꼽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