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도심권의 대표적인 한옥주거지인 종로구 북촌 일대(약 113만㎡)에 대해 당초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의 사회적·물리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착수한다.

북촌은 서울에서도 가장 오랜 역사를 갖는 유서 깊은 마을이자 지역 고유의 정취와 분위기가 잘 보존된 종로구 가회동·계동·삼청동 등 일대를 의미한다.

서울시는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의 시작과 함께 한옥등록제 시행, 한옥매입·활용, 한옥 개·보수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한옥주거지를 보전하여 왔다. 또한 감고당길, 북촌길 등 가로환경개선사업과 전신주지중화사업 등 공공사업을 통해 북촌의 가로환경을 크게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여기에 더 나아가 더욱 장기적인 제도적 차원에서 북촌의 한옥과 고유한 정주환경 보전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수립의 필요성에 따라 2007년, 2010년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북촌은 도심 속 대표적인 한옥마을 문화·예술의 거점지역으로 부각되고 생활·문화사적 보고로서 지역적 가치가 높은 새로운 명승지로 각광받게 됐다.

그동안 주요 가로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상업화가 현재는 주거밀집지역까지 확대됐다. 이에 따라 상업시설 등이 만들어내는 소음, 냄새 등으로 정주환경이 열악해졌다. 상업용도 한옥의 외관 변형, 옥외광고물 난립, 주차공간 부족, 프렌차이즈 업체의 골목상권 잠식 등은 북촌의 새로운 현안사항으로 대두됐다.

특히 북촌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소음 발생, 쓰레기 무단투기, 주거시설 무단침입 등은 북촌 주민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문제점으로 등장하게 됐다.

이는 북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지역정체성을 훼손하고 궁극적으로는 도시의 다양성·지속가능성을 떨어뜨려 도시경쟁력을 악화 시키는 것인 바, 서울시는 금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재정비 사항으로는 ▲기존 지구단위계획 운영실태 조사·분석 ▲급격한 상업화 및 관광지화에 따라 악화된 정주환경 개선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대응을 위한 골목상권 보호 대책 ▲마을재생을 위한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지정 등으로 이를 통해 제도적인 차원의 도시관리계획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