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서울시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쓰레기 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31일까지 설 연휴 전·중·후의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청소순찰기동반’은 매일 취약지역을 중점적으로 관리해 주요 도심지역이나 가로 등 아래 등에 쓰레기 적체로 인한 시민 불편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연휴기간 동안 생활쓰레기 등 청소관련 민원은 해당 자치구 ‘청소상황실’이나 120(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명절에 많이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및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주민불편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25개 자치구 별로 연휴기간 중 최소 1일에서 최대 3일까지 쓰레기 수거를 실시한다.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다 적발되면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20만원의 과태료가, 종량제봉투·재활용품 등의 쓰레기를 정일 정시에 배출하지 않다 적발되면 1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설날 연휴 마지막 날인 30일(월)부터는 자치구별로 청소 인력과 장비를 총 동원해 연휴기간 중 밀린 쓰레기를 일제히 수거해 처리한다. 또한 각 자치구에서 1만5485명의 주민이 참여해 주요 도로와 골목길 등 대청소를 실시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시민 여러분께서 쾌적한 설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연휴기간 청소대책을 철저히 추진하겠다”며 “깨끗한 서울을 위해 고생하시는 환경미화원을 비롯 시민 모두가 쾌적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명절 연휴기간에 발생한 쓰레기는 수거작업이 재개되는 명절 30일(월)부터 배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