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공공기관과 ‘아이와 맘 편한 도시’ 위해 손잡다

[일요서울 | 광명 김용환 기자] 양기대 광명시장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일 오후 광명시교육지원청·광명세무서·광명경찰서·광명소방서 등 광명시 내 10개 공공기관과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이들 공공기관부터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광명시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광명시와 10개 공공기관이 맺은 세부 협약에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상호 업무 협력 ∆마음 편히 아이를 낳고 키우며 살고 싶은 도시 구축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전문 강사 교육 및 홍보 협력 ∆미혼 청춘 남녀 만남 연계 사업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분위기 조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광명시는 공공기관이 전 직원과 산하단체 직원,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파견해 인구교육 등 저출산 극복 전문 교육을 지원하고, 11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미혼 남녀 직원을 위한 만남도 추진한다.

광명시는 지난해 6월 전국 최초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고, 공무원·시민·민간 전문가로 위원회를 구성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지자체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상금 1억 원을 받는 등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뿐 아니라 10개 공공기관과 힘을 합쳐서 아이와 맘 편한 도시를 만들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