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욱진 화백의 장남 장정순씨가 소중히 소장하던 장욱진의 대표작

[일요서울 | 양주 강동기 기자] 양주시는 장욱진 화백의 장남 장정순씨가 소중히 소장하던 장욱진의 대표작 <가족도>(1972) 작품을 기증하는 기증식을 2일 시청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장욱진의 <가족도>는 화가 장욱진의 전체 예술세계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장욱진 특유의 평면적이고 단순한 구조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화가의 소박하지만 가족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애정이 담겨 있다. 

장욱진 장남 장정순씨는 그동안 소중히 간직하여 오던 <가족도>를 화가 장욱진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고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발전을 기원하며 양주시에 영구 기증했다. 

기증한 장욱진 <가족도>(1972)작품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대표 소장품으로, 장욱진 탄생 100주년 기념 상설전시에 대표작으로 전시될 예정이며, 미술관의 정체성을 알리는 중요 작품으로 심도 있는 연구와 홍보에 적극 힘쓸 예정이다. 

한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는 화가 장욱진을 기념하기 위하여 100주년 특별 기념전 개최 및 상설전시관 구축, 10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와 심도 있는 기획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화가 장욱진(張旭鎭. 1917~1990)은 박수근과 이중섭, 김환기 등과 함께 한국의 근현대미술을 대표하는 2세대 서양화가이다.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직(1945~1947) 및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직(1954~1960) 으로 봉직한 것 외에는 줄곧 한적한 시골 덕소, 수안보, 신갈 등지에서 화실을 마련하여 오로지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속에서 그림에만 전념했다.

그는 가족이나 나무, 아이, 새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박한 소재들을 주로 그렸으며, “나는 심플하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평생을 자연 속에서 심플한 삶을 살면서 그림을 통해 동화적이고 이상적인 내면세계를 표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