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용인 강의석 기자] 용인시는 6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관내 1400여곳의 시설물과 건축물 등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국민안전처가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점검대상은 16층 이상 공동주택 중 안전등급 C등급 이하 아파트, 교량, 터널을 비롯해 총 공사비 100억원 이상의 토목공사장. 연면적 1만㎡ 이상의 건축공사장, 안전등급 C등급 이하의 재난위험시설, 절개지와 급경사지. 옹벽 등 재난취약시설 등이다.

이를 위해 시는 관광과 등 28개 부서별로 대형공사장·박물관·영화관·공연장·산사태위험지역·급경사지·옹벽 등 등 50개 종류의 시설·건축물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해빙기를 대비해 대형공사장과 굴착공사 현장 등에는 민간 전문가와 기술직 직원들이 민관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점검한다.

또한 공공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관리가 취약한 민간 운영의 야영장·유원시설·산후조리원 등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구조적 안전성, 안전기준 적합여부, 안전규정 미비 여부, 안전관리체계 등이며, 점검 결과 현장에서 시정할 수 있는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위험요소는 보수·보강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가안전대진단 시스템’에 보수·보강 이력관리 등 시설물별  안전관리 DB도 구축해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철저한 안전진단을 통해 안전위협 요소를 제거하고 시민의 안전확보에 총력을 쏟겠다”며 “시민들도 안전을 위협하는 생활속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안전신고 통합포털인 ‘안전신문고’에 적극적으로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