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서 기자] ‘전라감영 테마거리’가 전주시가 올해 핵심정책으로 제시한 ‘원도심 100만평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시는 풍남문에서 풍패지관까지 기존 좁은 차도를 보행자 중심의 걷고 싶은 거리로 조성하는 ‘전라감영 테마거리 조성공사’ 중 완산경찰서에서 풍패지관까지 280m구간에 대한 2차 공사를 오는 3월 착수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비 22억 원 등 총 44억 원을 투입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보고 느끼며 걷기 좋은 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기존 양방향 차로중심의 감영길을 일방통행으로 바꾸고, 보도와 차도 구분을 통해 충분한 보행공간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시는 한전 지중화 사업을 병행해 전신주를 제거, 풍남문~전라감영~전주객사로 이어지는 전라감영 테마거리의 보행자 조망권을 충분히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시는 이번 2차 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이날 중앙동 주민센터에서 인근 주민과 건물주, 상가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감영 테마거리 조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갖고 사업계획 등을 설명했다. 

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이 사업이 구 도심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