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논개제 본격적인 축제 준비 돌입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진주시는 9일 오후 3시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총회를 열고 ‘제16회 진주논개제’ 준비에 들어갔다.
 
  이번 총회는 이창희 진주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최용호 진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 유영희 진주민속예술보존회 이사장, 주강홍 예총진주지회장 등 22명의 위원으로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를 구성해 제전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임원을 선출하고 축제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논개제 제전위원회는 임진왜란 진주성 전투에서 순국한 논개와 7만 민․관․군의 넋을 추모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열리는 진주논개제의 축제 기획, 프로그램 개발 등 행사 전체를 주관하게 된다.
 
  올해 진주논개제는 오는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진주의 대표적인 봄 축제로 펼쳐진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진주논개제는 진주가 갖고 있는 역사성과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독창적인 축제로 역사적, 예술적, 교육적 의미와 진주정신이 담긴 축제이다”며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의기 논개의 애국정신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논개제는 어느 해보다 의미있고 빛을 발하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전위원들에게 앞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축제가 되도록 성공적인 축제를 개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주시는 축제기간 중에 논개를 기리는 의암별제, 논개순국재현극을 비롯해 진주검무 등 진주의 무형문화재 전통예술공연, 교방문화체험, 전통놀이체험, 논개 상상화 그리기체험, 진주 농․특산품 전시판매 등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거리를 다양하게 준비해 진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우수한 진주의 문화관광축제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논개제 기간 동안에는 진주남강 물 축제, 진주 스트릿댄스 페스티벌, 진주탈춤한마당, 진주시민 밴드 페스티벌 등 많은 동반행사를 마련해 진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