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서점을 독서문화공간으로…서점에서 즐기는 도서관 문화, "희망 나눔 북뱅크", "희망도서 바로대출"

- 동네서점에서 새 책 바로 대출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 서점에서 책을 사면 시립도서관에 책 기부 “나눔 북뱅크”

[일요서울 | 부천 김용환 기자]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싶은 책을 동네서점에서 바로 대출한다. 시민이 동네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면 서점은 포인트를 적립해 시립도서관에 책으로 기부한다. 동네서점에 가서 시립도서관의 행사정보를 얻고 ‘작가와의 만남’ 등 독서문화행사도 누릴 수 있다.

이는 부천시가 동네서점과 상생을 위해 함께 노력해 온 결과다. 시는 도서정가제 전면시행 이후 2015년부터 지역서점에서 책을 구매하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시립도서관과 동네서점이 상생할 수 있도록 부천서점업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업무협약

동네서점에서 새 책 바로 대출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

부천시는 지난 2일 지역서점 10곳과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시민이 읽고 싶은 책을 도서관에 신청해야 했던 기존 방식을 바꿔, 서점에서 새 책으로 바로 대출해 읽고 서점에 반납하는 서비스이다. 서점에서 대출된 책은 시립도서관에 자동으로 등록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희망도서바로대출서비스 전산시스템 구축 후 오는 4월부터 경인문고 부천·역곡·소풍·중동·송내점, 동인서점, 선경문고, 신원종서점, 신은성문고, 제일문고 등 부천지역 서점 10곳에서 새 책 대출이 가능해진다. 부천시립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신간도서 등 책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지역서점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눔북뱅크 이용모습

서점에서 책을 사면 시립도서관에 책 기부 “나눔 북뱅크”

부천시는 지난해 7월부터 동네서점과 ‘나눔 북뱅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나눔 북뱅크는 시민이 동네서점에서 책을 구입한 후 구매 영수증을 서점에 기부하면, 서점은 도서구입가의 1%를 포인트로 적립해 시립도서관에 책으로 후원하는 서비스다.

부천시 원종동에 있는 신원종서점과 고강동의 제일문고가 나눔 북뱅크사업에 함께 하고 있다. 두 서점에서는 지난해 나눔 북뱅크 운영으로 올해 1월 도서 224권을 시립도서관에 기증했다.

시는 앞으로 사업을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동네서점을 이용하고 도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네서점에서 즐기는 도서관 문화(작가와의만남)

동네서점에서 즐기는 도서관 문화 

부천시립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문화행사에 동네서점도 함께 한다. 부천시는 지난해 부천서점업협의회와 도서관과 서점의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동네서점에서 작가와의 만남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10월 경인문고 중동점에서 열린 ‘동네서점과 함께하는 작가와의 만남’에는 <책 읽어주는 작가들> 모임의 임지윤, 채인선, 원유순 작가가 참여해 독자들과 대화, 사인회 등을 진행했다.

그동안 도서관에서만 이루어졌던 문화행사를 시민들의 생활공간인 동네서점에서도 누릴 수 있어 시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올해는 서점 두 곳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등 동네서점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정보도 동네서점에서 얻을 수 있다. 경인문고 소풍점, 신원종서점, 제일문고, 신은성문고, 동인서점 등 부천시 동네서점 5곳에 도서관 홍보게시판이 있어 시립도서관의 주요 문화행사, 사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동네서점에서 즐기는 도서관 문화(작가와의만남)

시립도서관 책은 동네서점에서 구입

부천시는 지난 2014년 도서정가제 전면시행 이후 2015년부터 지역서점에서 책을 구매하고 있다. 지난해 시립도서관 도서구입비의 50%를 부천서점업협의회원 13곳에서 순차적으로 구매 계약하여 동네서점 살리기에 기여해왔으며, 올해는 확대 구입할 계획이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동네서점은 중요한 독서문화공간이자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구성원이다. 앞으로도 동네서점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 동네서점과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