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남식 전 부산시장 <뉴시스>
각종 인허가 특혜 의혹·‘함바 비리’ 연루 의혹도
허 전 시장, “부정한 압력 없었고, 검은돈 받은 적 없어”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된 허남식(68) 전 부산시장(3선·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이 20일 피의자 신분으로 부산지검에 소환됐다.
 
허 전 시장은 2004년부터 2014년까지 3선 부산시장을 지내면서 이 기간에 추진된 엘시티 사업에 비리 의혹이 짙은 인허가나 특혜성 행정조치를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이 지난해 7월 부산시와 구·군, 지역 기업 등을 수사 대상에 올린 함바(건설현장 식당) 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도 살펴보고 있다. 허 전 시장이 측근을 통해 ‘함바 브로커’ 유상봉(71·수감 중)씨가 부산 아파트 공사현장 함바를 맡을 수 있도록 압력을 행사했다고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지난 10일 허 전 시장이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포착, 허 전 시장의 부산 자택과 서울 지역발전위원회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또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인 이영복(67·구속기소) 회장으로부터 3000여만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제3자 뇌물취득)로 구속한 허 전 시장의 측근 이모(68)씨에게서 허 전 시장이 엘시티 금품비리와 관련돼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허 전 시장이 엘시티 비리 혐의를 부인할 경우 이 씨와 허 전 시장을 대질 신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각종 의혹에 대해 허 전 시장은 “엘시티는 물론 함바와 관련해 부정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검은돈을 받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