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응분의 대가 치러야”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1일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대테러센터 등 관계기관에서는 테러 대응태세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탈북인사 등에 대한 신변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 김정남이 피살되는 등 대북 관련 동향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이 김정남 피살 사건의 배후라는 점은 확실해 보인다"며 "국제적 이목이 집중된 공공장소에서의 살인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테러 행위이며 반인륜적 잔학성과 무모함에 온 국민과 전 세계가 경악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황 대행은 또 “외교안보 부처에서는 북한이 이번 테러행위에 응분의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추가 테러 가능성도 있으므로,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등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빈틈없이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외 안보상황이 매우 유동적인 만큼 국민 여러분들과 정치권에서도 현재의 상황에 대해 한 목소리로 대응 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황 권한대행은 이번 국무회의에서 '사드(THADD·고고도 미사일방어 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며 "이런 안보정책에 대한 내부 갈등이 확산되거나 분열 양상으로 비춰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