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기아자동차가 ‘그랜버드 프리미엄버스’ 출시와 함께 고속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21일 ‘그랜버드 프리미엄버스’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고 밝혔다. 그랜버드 프리미엄버스는 기아차가 고객들의 고급 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보완해 개발한 차량이다.
 
기아자동차는 이날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각 지역별 전세 버스 업체에 차량 공급을 시작으로 올해 전세 버스 40여 대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또 상반기 중 고속버스회사에 그랜버드 프리미엄버스를 공급해 일반 고객도 예매 후 탑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6월 부산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그랜버드 프리미엄버스는 ▲시트간 거리(1400㎜) ▲최대 160도까지 조절이 가능한 시트 ▲좌석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고화질 대형 모니터 등이 특징이다.
 
21인승으로 승객 좌석 공간이 넉넉하며 전자동 원터치 전동시트, 전동조절식 헤드레스트, 무선 리모콘 등을 갖췄다. 각각 좌석에는 최대 160도까지 기울어지는 전자동 좌석 조정 기능과 전동조절식 헤드레스트, 휴대폰 무선 충전기, 개인 테이블, LED 독서등, USB 충전단자 등을 적용했다.
 
전 좌석에는 10.1인치 대형 LED 모니터를 장착해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 영화,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최첨단 안전 사양도 탑재됐다. ▲전방 차량 근접시 자동으로 제동장치를 제어해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차선 이탈시 운전자에게 진동과 소리로 알려주는 ‘차선이탈경보장치’ ▲회전 구간에서 브레이크와 엔진출력을 제어해 주행안전을 돕는 ‘차체자세제어장치’ ▲타이어 공기압의 이상 시 경고 신호를 클러스터에 전달하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등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