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결과 타당성 확보, 수도권 주민 뜻 모아 정부 건의 및 기재부 예타 신청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는 해양박물관 건립 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의 뜻을 모아 오는 5월 해양수산부에 해양박물관 건립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해양박물관은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국비 1315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2만2588㎡에 4층 규모로 건립되며, 전시, 교육 및 체험 중심의 종합박물관으로 조성해 2023년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실시한 ‘인천 해양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해양박물관 건립대상지는 월미도 갑문매립지가 가장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립에 핵심요소인 경제적 타당성은 비용대비 편익의 비율이 1.20(B/C)으로 경제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2529억 원에 1590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토됐다. 

특히, 갑문매립지는 인근에 월미공원, 이민사박물관 등 주변시설과 연계관광이 가능하고 바다조망권이 확보돼 최적의 사업대상지로 조사됐다.

인천시가 해양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해 넘어야할 첫 번째 관문은 올해 하반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는 것이다. 

올해 12월에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고, 2018년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만 정부사업으로 확정되고 추진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해양․교육 분야의 기관․단체를 주축으로 해양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인천, 서울, 경기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양박물관 건립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홍보하고, 박물관 건립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가올 5월에 하반기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도록 해양수산부에 해양박물관 건립을 건의하겠다는 계획이다.

해양박물관이 인천에 건립되면 인천뿐만 아니라 인접한 서울과 경기지역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이 우리나라의 해양문화와 역사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어 해양문화 확산과 재조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천국제공항 3단계 확장과 인천국제여객터미널 준공에 따라 증가할 인천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찬란했던 해양역사를 알리는 동시에 관광객 유입에 따라 주변권역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은 삼국시대부터 외국과의 교류가 시작된 곳으로 고려시대 여몽항쟁과 강화천도, 러일전쟁, 인천상륙작전 등 중요한 역사의 현장이었다. 

1883년 개항이후에는 동북아 거점 해양도시의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항만과 130㎞의 해안선, 168개의 보물섬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가진 도시로서 해양박물관 입지로는 최적이라는 평가다.

현재 국가에서 운영하는 해양관련 박물관이나 과학관 등은 부산·포항·울진·목포·서천 등에만 있으며, 전 국민의 절반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에는 해양관련 박물관이 전무한 실정이다.

인천시는 해양역사와 해양문화를 종합적으로 전시, 교육, 체험할 수 있는 해양박물관을 건립해 우리 국민의 해양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한편 ‘21세기 수도권 해양교육 거점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2002년부터 15년간 추진해온 숙원사업인 해양박물관 건립 사업을 이번 기회에 반드시 확정짓고, 이를 통해 해양주권 회복, 해양문명도시 인천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위치도
조감도
해양 관련 박물관 및 전시관 등 유사 시설 분포 현황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