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울산 노익희 기자] 울산시는 대통령 직속기구인 지역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연계협력사업’ 공모에 ‘산업단지 안전사고 0 생활권 조성사업’을 응모하여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국비 30억 원을 확보했다.

울산시(주관 도시)와 경주시, 양산시, 밀양시 등 ‘울산중추도시생활권’ 내 4개 도시가 참여하는 이 사업은 총 40억5000만 원(국비 30억 원, 지방비 7억5000만 원, 민자 3억 원)을 투입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작업자의 부주의 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산업단지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디자인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안전디자인 문화 확산사업 ▲도시안전디자인센터 운영 ▲안전디자인 환경개선 시범사업 ▲현장체험교육 홍보사업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울산시는 안전디자인 문화 확산을 위해 사업에 참여하는 4개의 지자체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보건연구원 등의 안전 관련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공동 워크숍, 전시회, 기업대상 설명회 등을 개최한다.

또 안전디자인 연구‧보급, 안전디자인 적용 시범사업 지원을 위해 지역 연구원과 혁신도시에 이전한 안전 관련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도시안전디자인센터를 운영하여 생활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안전디자인 컨설팅 및 환경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부주의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줄이고, 안전디자인 교육‧홍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업 후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안전디자인을 적용하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 사업으로 산업단지의 안전디자인에 대한 인식 개선뿐만 아니라 부주의한 행동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인명사고를 줄임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혁신도시에 이전한 안전 관련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을 추진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중추도시생활권’은 중화학공업 등의 위험물 취급기업이 많아 산업단지의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피해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사고 후 대응체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전 안전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