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민·관 정보공유시스템 구축' 의 시범 운영 지역으로 단독 선정돼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다복동 사업이 시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해 왔던 민관협력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전국 복지전산망으로 공공(구·군)은 ‘행복e음 시스템’을, 민간(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이같은 전산 체계의 분절은 복지서비스 대상자 관리에도 분절을 발생시켰다.

동일한 대상자이나 민관이 서로 어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는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각자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 지원의 중복 및 누락이 적지 않게 발생된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정보 공유의 부족은 지역사회 복지 자원의 효율적 활용에도 한계를 가져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민·관 정보공유시스템 구축해 부산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했고, 부산시 다복동 사업은 이번 '민·관 정보공유시스템 구축'으로 공공과 민간이 대상자에 대해 함께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전산 정보를 공유해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게 됐고, 지역사회의 자원 공유 및 공동 활용을 통해 부산시 전체 복지 자원의 효율적 활용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게 됐다.

부산시에서 선두로 이루어지는 시범 운영은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될 전망이다.
  
김경덕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민·관 정보공유시스템 운영을 통해 그동안 공공과 민간에서 분절적으로 관리되고 있던 대상자와 복지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서비스 지원의 누락이나 중복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활발한 민관협력을 통해 부산시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