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항공산업 먹거리 육성을 위한 ‘2017 인천드론사업 육성계획’ 발표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는 4차 산업의 총화이자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 산업인 드론산업을 인천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2017년 인천 드론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드론을 포함한 항공산업은 육성은 민선6기 공약사업이자 8대 전략산업이기도 하다.

드론 산업은 세계시장 규모가 2015년 248억 달러에서 2025년 1537억 달러로 급성장(연평균 20%)하고 있다. 이미 미국․유럽․중국․일본이 표준과 인증체계를 선점하고 있고, 드론 특구조성 계획을 발표하는 등 선점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다.

인천시는 이러한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 2017년을 드론 산업 육성 기틀 마련의 해로 정했다. 이를 위해 드론 생태계 기반조성을 위한 드론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산업육성을 선도할 유망(선도)기업과 공공분야 드론활용서비스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코리아 드론 챔피언십(레이싱․기술경진) 대회를 유치하여 드론 문화 확산 및 체험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드론 산업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산․학․연․관․민 상호 네트워크 구축한다. 유망(선도)기업을 육성하고 간담회 및 워크숍을 개최해, 최근 동향 및 정책에 대한 정보․기술 교류의 장을 펼칠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지원 사업은 올 초 유관기관 및 관련부서의 수요조사를 거쳐, 공공서비스 수요에 적합한 2~3개 내외의 사업을 진행해 드론산업의 시장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둘 방침이다.

수요조사 대상사업에는 불법어업행위 단속, 재난현장 안전관리, 멸종위기 조류 모니터링, 대기 ․ 폐수 배출업소 지도 및 비산먼지 사업장 환경감시, 화물운반, 재난지역 및 격오지 구호품․의료품 전달, 산불예방, 잔불조사, 병충해 진단, 녹색종주길(S자 녹지축) 산림생태계 모니터링 및 홍보 등의 사업이 해당된다.

특히 인천은 해양중심으로 특화된 도시로서 지난해에 전세계 최초로 해수욕장 안전관리에 드론을 활용한 바 있다. 올 해는 국비를 확보해 해상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어업지도 감독 그리고 해난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방안을 검증하고, 국내․외로 활동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드론산업이 저변확대를 위해, 국토부의 코리아 드론 챔피언십을 유치하여 드론 레이싱대회, 컨퍼런스, 전시 및 체험행사 등을 개최해 시민이 체감하고 참여 할 수 있는 드론산업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