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5년간 267억원 투입해 체계적인 관리와 체험․교육 및 관광농업 추진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도시농업의 메카로 만든다는 내용의 ‘기장군 도시농업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군은 도시인구유입증가에 따른 시민 건강증진과 힐링 및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간 267억 원을 투입해 텃밭조성 확대,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 건립, 농경문화와 24절기문화복원 등 체계적인 관리와 체험․교육 및 관광농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장군 도시농업육성 5개년 계획’에 따르면 기장도시농부 1인당 10.8㎡에 해당하는 텃밭을 조성해 지원한다.
 
또 출산장려를 위한 허니문텃밭과 노처녀노총각 텃밭, 북한이탈주민 텃밭과 임산부텃밭, 장애인 텃밭, 학교텃밭, 산지약초텃밭 등을 만들어 사회적 문제도 함께 해결할 계획이다.
 
특히 남아도는 쌀의 생산을 줄이기 위해 쌀농사를 포기하고 도시텃밭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분양할 경우에는 텃밭조성을 지원하는 준공영텃밭제도를 도입 한다.
 
뿐만 아니라 부산시 최초 도시농업공원조성으로 철마한우불고기축제, 봄나물 축제, 팜 파티 등 사계절 축제를 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쌀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전통방식 모내기(전통못자리 포함)에서 전통탈곡까지의 농경문화를 복원하고 단오절기 문화도 함께 복원해 향수가 그리운 고령세대에 볼거리를 제공하고 후세들에게는 선조들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가치를 관광자원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외 1박2일간 호롱불에서 농가 의․식․주 생활을 체험하는 ‘전기 없는 농가체험마을’과 ‘도시농업 마스코트’도 개발여 기장군 관광상품으로 개발․판매 할 계획이다.
 
농촌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휴경농지증가와 경작면적 감소로 고령화된 소농가를 위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읍․면당 1개소씩 설치한다.
 
정관읍, 기장읍 도시민들을 위해 ‘공영텃밭 4개소’를 만들어 제공하면서 도시텃밭관리사 50명이상 고용하는 등 소득창출과 소일거리제공, 일자리 창출에도 역점을 뒀다.
 
한편, 군은 도시농부(도시민)와 농촌농부(농업인)가 만나 함께 상생하는 길을 모색하는 ‘랑데부 아카데미관’을 설치해, 휴게와 휴식, 농산물판매, 텃밭농산물을 이용한 로푸드나, 티푸드, 베지푸드 교육 등 창업과 창농, 귀농을 위한 세미나, 간담회, 토론회를 상시 할 수 있는 윈-윈공간을 만들 계획 이라고 밝혔다.
 
기장군 관계자는 “현재 조성중인 일광신도시가 완성되면 20만이 넘는 도시민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비해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꿈의 도시농업 기장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