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 도매·전통시장 콩나물 잔류농약 검사 결과 모두 불검출로 적합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인천지역에서 유통되는 콩나물이 잔류농약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대두를 발아시킨 콩나물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식품으로 과거에는 가정에서 자가 재배하여 소비하였으나 최근 외식산업 및 단체급식의 성장으로 소비량이 급증하면서 원료인 대두의 수입도 증가하여 콩나물 안전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보건환경연구원이 3월 3일부터 20일까지 농산물도매시장 및 전통시장에서 유통되는 콩나물, 숙주나물 등 22건에 대해 잔류농약 집중 검사를 실시한 결과 카벤다짐·티아벤다졸·티람·캡탄 등의 농약이 검출되지 않아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은 액체질량분석기·기체질량분석기·액체크로마토그래프·기체크로마토그래프 등 최신 정밀분석 장비를 도입해, 인천지역 유통 농산물에 대하여 300여종의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도 우리시는, 최신 정밀분석 장비를 추가 도입하고, 총 4000건 이상의 농산물에 대해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해 인천지역에 안전한 농산물이 공급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의 농산물 신뢰도를 향상시켜 전통시장 및 도매시장 활성화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송재용 구월농산물검사소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해 안전한 먹거리가 유통 될 수 있도록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콩나물 잔류농약 전처리 장면
잔류농약 분석용 질량분석기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