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식 자치분권지방정부協 회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한목소리 “자지분권대학이 지방정부의 미래”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김윤식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 시흥시장 환영사 '
[일요서울 | 시흥 김용환 기자] 자치분권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자치분권대학의 첫 주자로 도봉캠퍼스가 개강했다.
 
23일 도봉구청에서는 이동진 도봉구청장, 김윤식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시흥시장), 우정욱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사무처장(시흥시 시민소통담당관)을 비롯해 시민, 공무원 등 수강생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강식이 열렸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자치분권대학과 도봉구의 캠퍼스 운영 서약을 비롯해 자치분권대학 영상 상영, 수강생 학생증 교부 등이 진행됐다. 이어서 이기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왜 자치이고 분권인가?⌟라는 주제의 강의를 통해 지방분권의 필요성과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헌법개정을 강조했다.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캠퍼스 운영 협약'
  개강식에 참석한 김윤식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회장(시흥시장)은 환영사를 통해“지방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오랜 시간 준비한 자치분권대학이 드디어 결실을 보게 됐다”며“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자치분권대학이 자치분권의 꿈과 희망을 키워내는 요람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또한,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자치분권대학의 첫 캠퍼스가 도봉구에서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고 인사말을 전한 후“도봉캠퍼스를 시작으로 자치분권대학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많은 구민, 공무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날 자치분권대학을 소개한 우정욱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 사무처장(시흥시 시민소통담당관)은 “자치분권 전문가와 시민사회 리더를 육성하는 자치분권대학을 전국 243개 캠퍼스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오는 4월에는 양평캠퍼스, 5월에는 오산캠퍼스가 시작되니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
  한편, 첫 강을 시작한 자치분권대학 도봉캠퍼스는 오는 5월 11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된다. △ 2강(3월 30일) ‘자존(自尊)에서 시작하는 자치(自治) 이야기’△ 3강(4월 6일) ‘서양정치사상사에서 배우는 자치와 분권의 의미’△ 4강(4월 13일) ‘한국현대사의 명암과 지방자치시대의 개막’△ 5강(4월 20일) ‘자치분권과 언론’△ 6강(4월 27일) ‘개헌과 정치개혁의 상관성’△ 7강(5월 11일) ‘주민 참여와 마을 자치’로 전문 강사의 다양한 강연이 6차례에 걸쳐 펼쳐진다.
 
수강생들은 80% 이상 출석과 수강을 하면 수료할 수 있으며 이번 도봉캠퍼스 강의를 통해 자치분권 분야의 다양한 학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