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현호 기자]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안을 놓고 국민연금이 난색을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 방식을 가동할지 관심이 쏠린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대우조선 회생을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신규지원을 추진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가진 1조6000억 원 회사채와 국민연금과 시중은행 등이 투자한 1조3100억 원도 출자전환돼야 한다. 시중은행은 5600억 원, 국민연금과 연기금 등은 7500억 원을 투자했다.
 
국민연금은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안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부가 자신들과는 아무 상의 없이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는데, 수천억 원의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일방적인 방안을 내놨다는 게 골자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문제도 지적했다. 재무적 근거가 명확치 않은 상태에서 발행한 회사채를 인수하는 바람에 결국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반대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P-플랜을 가동할 수 있어서다. 이렇게 되면 대우조선의 수주 취소나 선수금 반환 요구 등으로 이어져 기업가치가 폭락하고 사실상 대우조선의 청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투자 원금까지 날릴 수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국민연금이 기권하거나 아예 사채권자집회에 불참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