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최명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을 더 행복하게 해줄 능력을 갖춘 정치세력이 결집하는데 작은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탈당을 공식화했다.

그는 "27년 언론인 생활끝에 정당에 몸을 담은지 27개월, 제가 처음 입당했던 새정치민주연합에서 새정치를 외치던 안철수가 떠났다. 김종인이 들어와 회생시킨 더불어민주당을 김종인이 떠났다"며 "민주적으로 토론하고 소수파를 포용하는 정당의 모습이 살아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심을 철저하게 배반한 권력은 국민의 힘 앞에 무너졌다"며 "그 권력이 무너져내린 자리에 또 다른 절대 권력자를 세우고 여당 의원이 되어서 그 과실을 같이 따먹는 것이 진정 국민을 위한 길은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처한 안보, 경제, 사회 갈등의 위기를 넘으려면 제왕적 대통령제라는 적폐 중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며 "온 국민이 절망하고 온 나라를 멈춰 세운 권력의 국민 배신행위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권력이 행사되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개헌론을 꺼냈다.

또 "이 점을 확고하게 약속하는 대통령 후보를 선택해야 우리의 미래가 있다고 믿는다"며 "확고한 안보, 전쟁이 없는 대한민국 위에서 국민을 더 행복하게 해줄 예쁜 정치가 가능한 곳을 만들고 그곳으로 가겠다"고 선언했다.

최 의원은 당내 얼마 안되는 '김종인계'로 추가 탈당이 예고된바 있다. 이에 이언주.진영 의원 등 김종인 사람들이 더 탈당할지 민주당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