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후 가스 매장량과 경제성 조사에 따른 효율적 활용방안도 강구해야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는 대잠동 철도부지 공원화 도시숲 공원조성 현장의 천연가스의 분출 압력이 차츰 줄어들어 불꽃이 약해지고 있으나 22일째 지속되고 있어 장기화에 대비해 안전사고 예방 등 안전관리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29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소방서, 경찰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해당부서 관계자들과 대책회의를 가지고, 각 분야별 대응책을 마련해 시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현재 현장 주변에 안전펜스와 안전띠를 설치해 일정 반경 이상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관계부서 공무원과 경찰·소방공무원 등 20명 현장에 배치돼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방서와 협력해 혹시나 모를 가스 분출에 따른 화재확산에 철저히 대비하면서 현장 주변 안전장비를 보강하기로 했다.

또 지역 내 지하수 개발 시 가스폭발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유관기관, 각 구청, 읍면동 등에도 안전사고 예방에 대해 안내하기로 했다.

시는 분출되고 있는 가스는 200m가량 얕은 곳에서 새어나오는 것으로 경제성이 낮고 매장량도 많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향후 경제성이 있을 경우 인근주변 난방 등 자원화 활용방안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29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소방서, 경찰서,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해당부서 관계자들과 대책회의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장기 과제로 지질자원연구원과 가스안전공사와 협력해 포항의 지층구조, 분출가스의 기원·성분, 매장량과 경제성 등 포항의 천연가스 및 지하자원 매장량에 대해서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천연가스의 분출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현장 안전관리 및 포항시 전 지역의 지하수 개발시 추가 가스분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일 대잠동 철도부지 공원화 도시숲 공원조성 현장에서 지하수 관정을 개발하기 위해 지하 200m를 굴착하던 중 천연가스가 분출돼 현재까지 22일째 발화되고 있으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천연가스의 분포와 매장량, 경제성 여부, 추가 가스분출 우려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정밀조사를 의뢰해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