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31일 "다음 정부에서 제가 집권하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모시겠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MBC 100분토론 생방송에 출연, "다음 정부는 초기부터 외교 현안 해결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반 전 총장을) 외교특사로 빠른 시일 내 중국, 미국, 일본정부와 협상 틀을 만들고 국가 간 관계 정상화 도움을 요청할 것"이라며 "외교적 현안을 빠른시일 내 풀 수 있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반 전 총장과 사전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말씀드린 바 없다"면서도 "흔쾌히 들어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기문 팬클럽인 '반딧불이'(김성회 회장)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딧불이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안철수 후보의 발언을 환영한다"며 "차기 정부에서 반 전 총장의 역량과 혜안이 귀중이 쓰여져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딧불이는 "대내외적으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반 전 총장의 외교적 역량이 대단히 소중한 상황"이라며 "반 전 총장의 외교역량을 귀중하게 활용하고 싶다는 안 후보의 발언은 대단히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이어 "안 후보가 그만큼 대한민국의 위기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고 풀이했다.
  
이들은 "안 후보가 지난 2월 말 김성회 반딧불이 중앙회장을 만났을 때 이같은 발언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공개적으로 뜻을 밝힌 것"이라며 "반 전 총장과 사전 조율이 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반기문 캠프에서는 안 후보의 지지선언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