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비문계 의원들이 받은 문자폭탄과 18원 후원금 등을 '경쟁을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양념이라는 단어는 상처받은 사람에게는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것과 같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비문계로 안희정 충남지사 측 의원 멘토단장을 맡았던 박 의원은 문 후보 지지자들로부터 문자폭탄 세례를 받은 바 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양념이라는 단어 하나가 던지는 사람의 모든 것'이라는 글을 올려 "아침에 눈 뜨니 문자폭탄과 악성댓글이 '양념'이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막말 퍼붓는 사람들이야 그렇게 하고나면 양념 치듯 맛을 더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악성댓글 때문에 상처받고 심지어 생각하기도 싫은 험악한 일들이 벌어져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념이라는 단어의 가벼움이 주는 그 한마디는 어쩌면 그 내면의 들켜버린 속살인지도 모른다. 이 사안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어왔고 또 때론 즐겨왔는지. 또한 상대에 대한 배려라는 것이 늘 니편 내편에서 이루어져 온 잣대가 다른 배려였지 않나 하는…"이라고 문 후보를 꼬집었다.

박 의원은 "양념이라는 단어는 상처받은 사람에게는 상처에 소금뿌리는 것과 같을 것"이라며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것도 양념이냐고 반문하면 분명 버럭 화를 낼 것이다. 그리고 네거티브 하지 말자고 할지도 모른다. 그걸 모를 리는 없었을 텐데. 실수라고 하기엔 그 가벼움의 내면이 지나온 세월의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고 문 후보를 비판했다.

문 후보는 '양념발언'이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자 즉시 진압에 나섰다. 문 후보는 4일 기자들과 만나 "어제 (양념) 얘기한 것은 우리 후보 간에 가치나 정책을 놓고 TV 토론에서 다소 격렬한 논쟁이 있었던 부분을 말한 것"이라고 했다. 경선 과정에서 발생했던 논란에 대해서도 의원총회에서 "제가 알았든 몰랐든, 제 책임이든 아니든 이 자리를 빌려 깊은 유감을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