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시장, 민간공동위원장들과 민·관협력 활성화 방안 논의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는 4월 6일 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공동위원장(10명)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능 확대에 따른 민·관 협력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이두형(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협의회장 등 10개 군·구 민간공동위원장과 협의체 사무국장들이 참석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분권과 사회보장전달체계의 근원적 변화, 지역 사회보장 환경 반영, 지역사회 공동체기능 회복과 사회적 자본 증대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사회 조직화 등 사회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를 위해 지역단위 사회보장을 실현하지 못하는 사회복지사업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과 발굴에 관한 법률」이 2015년에 제정되기도 했다. 관련법이 제정됨에 따라 지역단위의 종합적 사회보장, 지역 간 사회보장의 균형발전을 위한 지원체계가 정비되면서 그 기능이 활성화되고 있다.

인천광역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0개 군구 협의체가 참여하는 대표협의체, 군·구에 1개씩 구성되어 있는 실무협의체, 그리고 150개의 읍면동 협의체로 구성되어 있다. 읍면동 협의체 위원수는 현재 2,305명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주요기능은 협치(Governmet), 연계(Network), 통합서비스 기능이 있으며,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 실현과 마을복지의 중심에서 위기가정과 샐틈 없는 복지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중심의 복지행정 실현을 위하여 150개 읍면동의 지역특화사업을 발굴하여 마을복지에 앞장서는 복지공동체 인천보듬지킴이 사업, 위기가정과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복지안전지대로 바꾸는 SOS복지안전벨트, 저소득 취약가정과 지역주민, 기업, 종교단체 등이 서로 자매결연을 맺어 온정을 나눠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3000가정 사랑언약사업 등 시민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인천형 공감복지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드리며, 시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한해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송도국제도시에서 보건복지부 및 17개 광역시도, 228개 지자체에서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1회 전국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이어 올해 8월에는 계양구에서 인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