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성에서 만나보는 옛 신라의 정취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가 지난해에 이어 오는 7일부터 매주 금요일, 발굴조사 현장 내부를 일반인에게 개방한다.

지난해에는 약 3000여 명에 이르는 시민들이 발굴조사 현장 내부를 관람했고,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올해는 더욱 다양하고 풍성한 내부 공개 행사가 되도록 관람사항을 개선했다.

먼저 ▲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월성 설명 안내판 추가, ▲ 관람객들이 현장 방문 후 추억을 담아갈 수 있도록 기념사진 촬영을 위한 포토존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 시민들이 고고학적 조사 현장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천 년 궁성 월성의 이야기와 관람 동선을 담은 지도가 담긴 안내자료(리플릿)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월성 발굴조사 현장 개방은 경주와 월성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방문할 수 있다.

개방일은 오는 7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이며 눈‧비가 오는 날은 현장 보호를 위해 개방하지 않는다. 현장방문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신라월성학술조사단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번 현장 공개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옛 신라의 왕경인 월성의 과거 흔적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역사를 되새기며 발굴조사 현장을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지난해에 이어 오는 7일부터 매주 금요일, 발굴조사 현장 내부를 일반인에게 개방한다

한편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유적 발굴조사 현장을 시민에게 공개하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공유하고, 함께 보존‧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