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울산 노익희 기자] 세계 7위 3D 프린터 제조업체인 ㈜캐리마가 본사를 울산으로 이전한다. 3D 프린팅 산업 육성 및 기업 집적화를 위해 10일 김기현 울산시장과 이병극 ㈜캐리마 대표가 본사이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울산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캐리마는 1983년 설립된 우리나라 1세대 3D 프린터 제조업체로 세계 최초로 사진 현상을 디지털화했던 광학기술을 기반으로 3D 프린터를 개발한 세계 7위 3D 프린터 제조업체이다.

㈜캐리마는 자체 개발한 C-CAT으로 분사한 초고속 연속 적층기술은 기존 기술 대비 30배 이상의 속도를 개선한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25㎝까지 조형이 가능한 대형 사이즈를 비롯한 4개의 3D 프린터 고유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
 
한편, ‘수요 연계형 의료용 3D 프린팅 국산화 기술개발 사업'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치과분야 3D 프린팅 시장의 수입 대체 및 참여 기업의 매출, 광경화 소재 원천기술 확보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우리 울산이 기존 R&D 연구개발에 머무르는 3D 프린팅 산업을 제품 양산에까지 끌어 올림으로써 3D 프린팅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울산시는 3D 프린팅 산업을 기존 주력산업의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지역전략 산업으로 선정하여 2015년부터 현재 11개 사업에 총 113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