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5대여행사 대표 5월 경북방문, 지자체 중 첫 사례 성과’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상북도관광공사와 경상북도는 11일 ‘베트남 관광시장 개척단’을 운영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와 경북관광 홍보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김대유 경북관광공사 사장이 베트남 현지여행서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이번 ‘베트남 관광시장 개척단’은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베트남 양대 도시인 호찌민시와 하노이시에서 홍보설명회, 현지 여행사와 업무협약(MOU), 국제관광전(VITM) 참가를 통해 경북관광을 알리는데 집중해 현지 언론과 여행사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지난 4일에는 호찌민에서 현지 언론사(25개), 여행사(15개)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경북관광공사 및 여행사(벤탄, 그랜드비엣)간 경북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아울러 경북만이 가지는 ▲세계문화유산 ▲한류드라마 촬영장 ▲한국관광 100선 중 경북명소 7선 ▲경북테마여행 10선 등 경북관광 홍보설명회를 통해 현지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았다.

지난 7일부터는 베트남 정치중심지 하노이에서 개최된 국제관광전 경북홍보관 운영과 함께 하노이 멜리아호텔에서 여행사(30개), 언론인(25개), 유관기관 등 100여 명이 참여하는 경북관광 홍보설명회도 개최했다.

이날 홍보설명회에는 경상북도와 경주시, 포항시, 경주세계문화엑스포한국관광공사 하노이 지사에서 참여했다.

더불어 현지 최대 여행사인 사이공투어리스트 등 5개 여행사와 경북관광 상품 개발 ․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5월중으로 여행사 대표 및 상품기획자를 초청하여 팸투어를 실시키로 하는 등 발빠른 대처로 경북관광상품 개발을 통한 동남아 관광시장 확대 기반을 조성했다.

사이공투어리스트 등 현지 5개 여행사가 참가하는 경북팸투어는 상품기획을 위한 사전답사로서 베트남 여행사가 국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첫 사례로 평가 된다.

김대유 경상북도관광공사 사장은“경북관광활성화를 위해 대만,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으로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현지 홍보를 강화하고 더불어 현지 여행사 및 언론인 팸투어 등 지속적인 후속 조치로 해외 관광객이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원 경상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지난 2월 일본 한큐교통사, 3월 대만 콜라여행사 세일즈콜 및 업무협약 체결로 일본, 대만 관광객 500여 명이 경주벚꽃마라톤 행사를 찾는 등 경북을 찾는 외래 관광객이 증가 추세에 있어 고무적이다”며“앞으로도 동남아 관광상품 개발과 무슬림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서 경북관광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은 2012년 이후 연평균 15%이상 관광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동력과 젊은층 관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신흥관광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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