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는 11일 경기도 여주시 능서양수장과 연천군 왕산양수장에서 수문을 열어 논으로 물을 흘려보내는 통수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영농급수에 돌입했다.

경기지역본부는 지난해부터 농업용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현재까지 7천여톤의 농업용수를 추가로 확보하였다. 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112개 저수지의 평균저수율은 평년대비 80% 수준으로 금년 영농급수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지역 농업인들이 물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극심한 가뭄으로 경기지역에서 가장 낮은 저수율을 보이고 있는 안성지역은 집중적인 용수공급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마둔저수지는 매일 4천톤의 하천수를 간이양수장과 관로를 통해 양수저류 하고 있고 두창저수지도 매일 2천톤을 양수저류 하고 있다.

또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지표수보강개발사업 등을 통해 매년 반복되는 물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가뭄 등 자연재해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전승주 본부장은 “차질 없는 영농급수와 시설물관리로 한수해 없는 한해가 되도록 안전영농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