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분단의 아픈 비극은 우리민족의 삶과 가치를 양분화 시켰다. 우리의 지도자들은 통일을 위해 무수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그 이념과 사상은 분단을 통일로 이끌지는 못했다.

신라의 삼국통일이 우리에게 크나큰 교훈을 던진 것처럼 통일은 우리의 숙원 사업이며 우리의 필연이다. 또 통일은 외세에 의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 행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통일을 염원하며, 통일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NEXT경기에서 NEXT통일을 주창하며 숨 가쁘게 증진하는 실증주의자다.

이에 일요서울은 통일을 염원하며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만나 그가 주창하는 NEXT통일과 정치에 대해 깊은 관심으로 들어봤다.
 
   ▲ NEXT경기 미래비전으로 통일을 제시했다. 그 궁극적 목표를 향한 대안은?

통일은 피할 수 없으며, 남북 분단과 협력 역사의 산 증인인 경기도가 통일의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남북교류사업에 있어 지자체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며, 중앙정부는 지자체를 보조자가 아닌 파트너로 인식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즉 지자체 교류는 남북경색을 풀어 줄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통일 혜택의 최대화를 위해 상생발전을 위한 남북공동사업 확대가 필연적이다.
 
이를 위해 개성공단이 재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성공단 연계 및 협력공단으로 경기도에 제2개성공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남북대치로 정상적 활용이 불가능한 한강하구의 뱃길을 개방, 공동 개발하여 상호 경제적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또 도민안전과 직결된 사업 추진으로 분단 리스크 최소화에 심혈을 기울여야한다. 즉 접경지역에 말라리아 남북 공동방역, 임진강 재해방지, 수자원 공동이용 등의 사업이 남북대치로 중단되어 안타깝지만 지속적 의지를 가지고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접경지역 민방위 주민대피시설 확충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으며, 다양한 남북교류사업,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교류 사업을 통해 남. 북한간의 이질성을 줄이고 미래 통일비용의 절약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말라리아 공동방역사업, 다제내성결핵 치료지원 등은 지자체로서는 유일하게 인도적 지원을 행하고자 한다.
 
북한 농촌현대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개발 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 서비스, 복지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지역개발사업을 구상 중에 있다
 
   ▲ 통일을 위한 지사님의 고견은?
 
통일은 북한 주민의 마음을 얻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제 승자독식 체계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후유증도 감당할 수 없다고 본다.
 
어느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보수와 진보, 여야가 힘을 합쳐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하는 ‘통일비전’을 우리 국민과 북한에 제시해야 한다.
 
대북 문제 해결에 있어서‘제재와 협상’두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대북 제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제제와 협상을 병행해야 북핵 문제 해결의 물꼬를 틀 수 있다.
 
북한이 현재와 같이 대량살상무기 위협과 핵개발을 지속하는 한 국제공조에 입각한 대북제재가 불가피하다.
 
제재가 전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며, 형식적인 대화라도 긴장완화와 신뢰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경기도의 북부발전을 위한 당면과제와 추진되고 있는 주된 사업은?
 
경기남북 간 지역발전 격차 해소와 통일한국시대의 중추지역으로의 대비를 당면과제로 하고 있다.
 
국가안보, 수도권 규제로 경기남부 지역에 비해 낙후된 북부지역에 대한 교통 인프라 확충 및 지속가능한 개발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또 통일한국을 대비한 전초기지로서 경기북부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어, 관련 인프라의 조성이 필요하다.
 
그 동안 북부 발전 위해 실질적 투자를 많이 해왔고, “북경필” 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북부 5대 핵심도로 조기 개통 위해 총 7900억 원을 집중 투자해 오는 6월말에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 예정이며, 낙후지역(연천 등 6개시군) 균형발전 도모를 위해 2019년까지 29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포천 K-디자인빌리지(3770억 원), 연천 은통산업단지(약 1188억 원), 고양시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통일경제특구, 한강하구(중립수역) 평화적 활용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통일시대는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본다. 곧 다가올 미래 통일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통일 후 경기북부는 남북 경제의 중심지, 엄청난 변화의 주인공이 되리라 본다.
 
경기북부 발전은 경기도의 균형발전과, 통일 한국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시행해 나가야 한다.
 
앞으로도 도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경기북부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사업과 정책들을 조정. 마련하겠음을 강조하고 싶다.
 
   ▲ 지역상생을 주창한 그 배경과 지사님이 제시하는 주된 사항은?
 
그동안 수도권.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 그리고 정치는 지역별 여건이 달라,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과 갈등의 구조가 반복되었다.
 
자치단체 간 MOU체결로 협력을 이야기했지만, 선언적 의미로 그치고 실행은 지지부진했다.
 
경기도는 소통과 공감, 협력으로 이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고자 한다.
 
광역단체 간 지역 주민의 삶과 직접 연계된 공통 문제를 위주로 상호 강점을 활용한 시너지 협력사업을 발굴․추진 중에 있다.
 
2015년 4월 강원도를 시작으로 제주도, 전라남도와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고 타 광역단체와도 확대할 계획이다.
 
연접 시. 군간 갈등으로 오랫동안 풀리지 않던 현안사항은 도-시. 군이 함께하는 토론의 장 마련, 합의안을 도출하여 공동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원주 세브란스병원 닥터헬기가 여주와 양평 지역 응급환자 구조 활동에 투입되는 실질적인 결실이 있었다.
 
또 여주시의회의 반대로 곤란함을 겪던 원주 광역화장장 건립도 경기도의 조정을 통해 올해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다.
 
협력사업은 협력도와 공동으로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홍보활동을 추진하여 사업의 실행력과 지속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여겨진다.
 
   ▲ 지사님이 제시하는 ‘나눔 정치’란?
 
나눔 정치는 바로 권력을 나누고 협력하는 ‘연정’이다.
이번 경선에서 경기도에서 하고 있는 것들을 많이 보여드렸는데, 그중 연정이 지금 시대정신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 연정을 통해 중요 정책들이 잘 시행되고, 연정이라는 정치적 안정이 국민 행복을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드렸다.
 
상호신뢰로 협력하고 소통하는‘한국형 연정’인 경기도 연정이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앞으로도 연정을 지속하고, 도정 운영에 한층 더 매진하겠음을 강조하고 싶다.
 
정치가 안정되면 싸울 일이 줄어들고, 국민을 위한 도정 운영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정부지사와 양당에서 추천한 4명의 연정위원장과 협력. 토론하면서 함께 도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겠음을 확언하고 싶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