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응규 의병대장추모기념사업회 12일 오전 안의면 항일독립투사 사적공원

[일요서울ㅣ함양 양우석 기자] 경남 함양출신 항일의병대장인 노응규(1861~1907)의병장을 기리는 추모제향이 임창호 군수, 임재구 군의회의장, 진병영 도의원, 기관·단체장, 노씨 종친회, 이장,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열렸다.
 
노응규의병대장 추모기념사업회는 지난 12일 오전 11시 안의면 대밭산 입구에 있는 항일독립투사 사적공원에서 신암 노응규 의병대장 추모제를 올리고 숭고한 뜻을 기렸다.
 
이날 추모제에서는 조성제 안의면장이 추모사를 하고, 김내현 서하면장이 초헌관을, 하영북 기념사업회회장이 아헌관, 노원상 노씨종친회 함양지부회장이 종헌관을 맡았으며, 집례는 이대근 안의면 총무계장, 제집사는 안의향교 장의들이 맡아 봉행했다.
 
추모제는 장렬하게 전몰한 신암 노응규 의병장 이하 500명 의병의 영혼을 위로하고 애국정신을 길이 보전하기 위해 매년 거행되고 있다.
 
노응규 의병장은 1895년 을미사변으로 명성왕후가 시해되자 1896년 의병을 모집해 승려 서재기 의사를 선봉장으로 삼고, 문인 정도현·박준필·최두원·최두연·임경희·성경호 등 참모진 8인과 별동부대 500명, 대포 4문으로 하루 밤과 이틀 낮을 행군해 진주성을 공격해 장악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일본군이 주둔한 부산항을 공략하기 위해 김해에서 공격을 준비하던 중 일본군의 기습을 받아 의병 전원이 장렬하게 전사했다.
 
한편 노 의병대장은 이 자리에서 다행히 화는 피했으나 을사조약 후 1906년 태인의 무성서원에서 구국항일기치를 높이 들고 충청도·경기도·전라도의 분기점으로 들어가 경부철도와 일본군시설을 파괴하는 등 맹렬한 항일운동을 벌이다가 1907년 체포됐으며, 옥중 단식으로 순국했다. 정부는 1977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