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동적 사고와 경영능력으로 경영혁신부분 대상 수상

- 동해남부권 중심도시로서 상생과 공영의 시정 경영 실천
 
[일요서울ㅣ경주 이성열 기자] 경주시는 최양식 경주시장이 ‘2017 대한민국 가장 신뢰받는 CEO 대상’에서 경영혁신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1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은 대한상공회의소와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다.

최 시장은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에서 리더십, 경영활동과 성과, 사회적 책임 등 평가항목 전 부분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 시장은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민족정신의 뿌리인 천년고도 정체성을 확립하고 역사문화도시 경주의 새 천년을 열어가고 있다.

지난해 신라의 맥을 잇는 도당산 탐방길과 황룡사 역사문화관이 완공되었으며, 올해에는 월정교 준공과 더불어 동궁과 월지 건물 복원이 시작되는 등 신라왕경의 골격을 하나씩 갖추어 가고 있다.

개장 후 2년만에 100만 관람객이 다녀간 동궁원은 지난해 식물원 제2관 개관에 이어 제2동궁원을 조성 중에 있으며, 시민의 안녕을 기원하고, 관광객들에게 천년의 울림을 체험하게 해 줄 신라대종을 경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키워가고 있다.

또한 2015 경주 실크로드 대축전, 실크로드 코리아-이란 문화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뤘으며, 올해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최하는 등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며 도시브랜드를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또 2015년 HICO 개관 이후, 제7차 세계물포럼, 2015 세계한상대회, 2016 제66회 유엔 NGO컨퍼런스, 제2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아․태 총회를 비롯한 대규모 국제 컨벤션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마이스 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총회, 세계원자력사업자협회(WANO) 총회, 대한민국 및 아시아 국제물주간, 2017 국제녹색생산기술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세계 속에 경주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일 예정이다.

경주에 새 둥지를 튼 한수원 본사와의 상생프로젝트와 1000억 원의 동반성장기금을 조성하여 지역중소기업의 재정난을 덜어 주고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산업단지 조성과 유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기업의 고충과 애로 사항 상시 모니터로 경주를 기업하기 좋은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

화백컨벤션센터(HICO)의 개관으로 2016년 UN NGO컨퍼런스, 경북평생학습박람회 등 198건의 국내·외 행사를 유치하여 명실상부한 마이스 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을 하였고, 2017년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를 경주유치에 성공하여 세계적인 글로벌 문화융성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농산물 공판장 준공에 이어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시설을 현대화하여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선진 기술과 맞춤형 새소득작목을 개발 보급, 지역 특산물 공동브랜드화로 판로를 개척하는 등 돈이 되는 살맛나는 농어촌을 만들고 있다.

최양식 시장은 “오늘 수상은 천년의 품격을 지닌 도시, 존경받는 경주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이룬 성과”라며, “더 넓은 세계, 더 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명품도시의 문을 시민과 함께 열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최시장은 동해남부권 중심도시로서 상생과 공영의 시정을 경영을 실천해왔다. 경주와 포항의 젖줄인 형산강의 자원을 활용해 양 도시가 공동으로 생명과 문화의 강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경주․울산․포항 해오름 동맹추진으로새로운 미래 도시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포항․영덕․울진․울릉 등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와 함께 행정구역의 장벽을 넘어 우호를 증진하고, 공동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이 ‘2017 대한민국 가장 신뢰받는 CEO 대상’에서 경영혁신부문 대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