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지사 면담 통해 내년도 지역현안사업 예산지원 건의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는 17일 이강덕 포항시장이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와 주요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경상북도지사를 면담하는 등 지역의 숙원사업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생활 안정 등 내년도 역점추진사업에 필요한 국가예산 확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날 이강덕 시장은 포항시의 재정여건을 설명하면서 총 50개 분야 240억원의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경주시와 상생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형산강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인 ‘형산 신부조장터공원 및 뱃길복원사업’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예산 15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내년도 국비예산과 주요 현안사업을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에게 설명하고 있다.
  또 남구 연일읍 중명리 일원에 생태체험을 수행할 수 있는 생태학습 공간인 ‘친환경 생태 테마랜드’ 조성사업과 형산강 둔치 내 물놀이시설 조성을 통해 시민 생활 여건을 향상시키고 도심재생 효과 극대화를 위한 ‘형산강 수변 친수레저파크’ 조성사업을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건의했다.

이와 함께 내년도 지역발전특별회계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과 이동 제4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등 내년에 마무리되는 지역현안사업들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반영을 요청했다.

포항시는 2018년도 국비지원사업 발굴을 위해 올해 예산이 확정된 지난해 12월부터 수차례 국비전략보고회를 여는 등 정부 정책과 연계한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중앙부처 입장에서 국비 지원의 타당성 논리 개발에 노력해 왔다.

또 이강덕 시장을 비롯한 전 간부공무원이 경북도는 물론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하는 등 내년도 국가예산을 최대한 확보를 위해 전 방위적인 활동을 펼치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 및 출향인사 등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교류하면서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국비확보를 위해 기재부의 예산심의 일정과 연계해 2018년도 정부안이 확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경북도와 중앙부처를 방문할 계획”이라면서 “지역 국회의원 및 도의원과의 정책간담회 등을 통한 정무적인 협력을 병행하는 등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