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산시의사회 공동 … 공적개발 원조사업으로 추진

[일요서울 ㅣ 울산 노익희 기자] 울산시와 울산시의사회는 의사, 간호사, 약사 등 12명의 의료봉사단을 구성해 19일부터 23일(3박 5일)까지 바누아투 포트빌라시 클리닉센터 및 지역 마을 두 곳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펼친다.
 
‘2017년 공적개발원조사업(ODA)’으로 실시되는 이번 바누아투 포트빌라시 의료봉사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호주사무소에서 의료취약지역으로 추천, 포트빌라시의 협조를 받아 추진됐다.

바누아투는 남태평양 호주 동북쪽의 8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 국가이다. 국내총생산(GDP)은 전 세계 233개 국가 중 207위로 최빈곤 국가에 속하며 마을 단위의 의료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보건 사각지대’로 알려져 있다.
 
의료봉사단은 내과·정형외과·외과·가정의학과·소아청소년과·치과 등 6개 진료과를 설치ㆍ운영하며, 의사회와 민간봉사단체에서 마련한 혈압측정기 등 의료기기를 비롯한 돋보기, 의류, 학용품 등을 기증한다.
 
또한, 보건의료기관 방문, 보건의료체계 및 시스템 비교와 의료 협력방안 관련 간담회도 갖는다. 특히,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질병 치료와 바누아투 어린이들을 위한 양치, 손 씻기 등 위생 교육도 실시한다.
 
울산시는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지난 2012년부터 해외 봉사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울산시 관계자는 “의료 손길을 필요로 하는 개도국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ODA(공적개발원조) 사업 추진으로 선진 의료 전파는 물론, 글로벌 도시 울산을 해외에 알리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