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농산물 비중 확대로 가격안정도모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은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농산물 거래의 안정성과 가격변동성 완화를 위해 『2017년 정가수의매매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경매중심의 거래관행을 극복하고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국산 농산물 정가·수의매매확대로 정부정책 방향이 전환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변동성이 높은 국산농산물의 거래목표량을 지난해보다 3% 늘린 18%로 설정하고 정가수의매매 활성화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규격화, 포장화 정착품목, 산지규모화 출하품목 중에서 목표달성을 유도할 양파 등 10개 중점품목을 지정하고 품목별 주 출하시기에 맞춘 특화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또 도매법인에서는 규모화된 산지 조직과 정가수의 업무협약 등을 체결하여 우수출하처 및 안정적인 출하처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책 내실화 및 목표달성을 위한 환류체계를 강화 할 계획이다.


한편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에서는 도매법인(공판장) 정가수의 책임경매사 회의를 개최하여 정가수의매매 목표달성을 위한 중점추진과제별 세부추진사항과 유통주체별 역할 등 정가수의매매 활성화를 위한 유통종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추진방안을 논의 하였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가수의매매 활성화를 위해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전파하고 매매방법의 다양화로 도매시장 활성화와 물류효율화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