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南공작 일환이라는 주장도 제기돼...

- 국민의당 “북한정권, 文 이용하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 활용”
- 자유한국당 “지금까지 단 한마디 해명도 없어...”

 
[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2004년 청와대 시민사회 수석 비서관으로 근무할 당시 자신의 나이(51세)를 74세로 올려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 북한의 이모를 만난 것은 권력을 남용한 특혜 아니냐는 의혹이 2012년에 이어 이번에도 제기됐다.
 
당시 200명의 북측 상봉자 명단에는 모두 69세 이상의 고령자들 뿐이었는데 문 후보의 이모 강 씨만 유일한 50대로 가장 젊었다. 특히 2000년 1차 이산가족 상봉이 시작된 후 문 후보가 참여한 10차 상봉까지 모두 1천 명의 북한 측 참가자 중에서도 60세 미만은 강 씨를 포함해 단 2명밖에 없었다. 당시 일각에서는 북한이 노무현 정권의 실세와 이모를 만나게 해준 것은 對南공작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도 제기됐었다.
 
이에 국민의당은 지난 21일 논평을 통해 당시 문재인 수석이 권력을 남용하여 북한의 이모에게 상봉신청을 하게 했거나, 북한정권이 문재인 수석을 이용하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을 활용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후보의 나이가 2004년 당시 51세였는데 74세로 허위로 기재됐다는 점, ▲1951년 흥남철수 당시 태어나지도 않은 문재인 후보의 나이를 51세가 아닌 74세로 혼동할 가능성은 0%라는 점, ▲수십만 명이 목을 매고 기다리고 있어 연장자 우선 원칙이 적용되고, 북한측 상봉신청자 최저 연령도 69세였는데 문 후보의 이모만 유일하게 50대였다는 점 등이 그 근거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중앙선대위 대변인 역시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지난 14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2004년 남북이산가족 상봉 당시 북한이 문 후보와 어머니를 상봉대상자로 선정한 경위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한 바 있다"며 "그런데 지금까지 단 한마디도 해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당시 북한에서 문 후보의 어머니와 문 후보를 상봉대상자로 신청한 사람은 문 후보의 이모라는 강병옥"이라며 "그런데 북측 생사확인 후보자의 대상가족으로 지정된 조카인 문재인 후보의 당시 나이가 51세였는데도 해당 서류에는 '74(세),조카'로 돼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에서 작성한 서류에 문 후보의 나이가 74세로 기재된 석연치 않은 경위에 대해 문 후보는 북한에 신속하게 확인한 후 국민들께 해명하여야 한다"며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기권 여부를 결정할 때도 북한에 물어본 문 후보가 누구보다도 북한과 의사소통이 될 것이므로 바로 확인해서 국민들께 설명해 줄 것으로 본다"고 비꼬았다.
 
정 대변인은 또 "당시 이산가족 상봉일정은 2박 3일이었고, 공식적인 상봉 행사 시간은 얼마 되지 않았다"며 "노무현 정권에서 문 후보의 위치, 당시 남북 상황을 고려할 때 국가 전략적인 차원에서 남북이산가족 행사를 활용해 문 후보가 북한 관계자를 만났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