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의 채무조정과 금융복지 민간협의체의 채무변제 지원을 통해 빚으로 고통받아온 서민들이 빚의 굴레에서 벗어났다. 

전주시는 기초생활수급자로 생활형편이 어려워 빚을 지고 어려움을 겪어왔던 금융취약계층 시민 2명이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이하 상담소)의 채무조정과 ‘금융복지 민간협의체’의 지원을 받아 신용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민간협의체의 채무 변제 지원을 받게 된 최초 수혜자들은 상담소에서 채무상담을 진행하고, 채권자와의 채무조정을 통해 총 채무액 1277만 원(이자포함) 중 1147만 원의 채무를 탕감 받았다. 

수혜 대상자인 김모씨(38세, 여)는 8년전 교통사고로 남편을 잃고, 선천적 시각장애(1급)를 갖은 딸(9세)과 생활하는 기초생활수급자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 다른 채무자 신모씨(63세, 여)는 3년 전 남편을 잃고 간암으로 투병중인 취약계층으로, 대부업체로부터 수시로 채권추심에 시달려오다 민간협의체의 소액채무 변제 지원을 통해 빚의 굴레에서 해방됐다. 

상담소는 앞으로도 금융취약계층의 안전한 울타리가 되기 위해 종교계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민간협의체와 빚 탕감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된 후원금으로 빚으로 고통 받는 채무자들이 해방될 수 있도록 부실채권 소각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서민금융복지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상담소는 현재(4월 24일)까지 취약계층의 법원채무조정진행 28건과 복지제도연계 22건, 일자리 안내 7건, 금융기관 쌍무간 채무조정 13건, 저금리 대출전환 53건 등을 처리해주는 등 총 882명에 대한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했다. 

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금융취약계층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배려 시책을 계속 발굴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