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팀>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기가스틸’ 전용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26일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고객사, 설비공급사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장강도 1.5기가급의  초고강도 ‘기가스틸’을 아연도금할 수 있는 No.7 CGL (Continuous Galvanizing Line)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총 2554억원을  투자했으며 생산규모는 연간 50만톤이다.

이날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인장강도 1.5기가급 ‘기가스틸’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No.7 CGL 준공을 통해 자동차강판 분야에 새지평을 열게됐다” 며 “앞으로 포스코는 핵심 설비를 스마트화 하여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과 함께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포스코가 개발한 ‘기가스틸’은 1㎟ 면적당 100㎏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강판으로, 양쪽 끝에서 강판을 잡아당겨서 찢어지기까지의 인장강도가 980MPa (1GPa) 이상이어서 ‘기가스틸’이라 명명했다.

가로 10cm, 세로 15 cm 의 손바닥만한 크기‘기가스틸’에 약 1톤 가량의 준중형차 1500대를 올려놓아도 견딜 수 있다. 따라서 포스코 ‘기가스틸’을 적용하면 알루미늄보다 3배이상 강도가  높고 성형성도 우수해 가벼우면서 강한 자동차 차체를 만들 수 있다. 그만큼 안전하고 연비가 뛰어난 자동차  제작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이번에 준공한 No.7  CGL은 1.5기가급의 자동차강판 중에서도 GA, GI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세계 첫 공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GA(합금화용융아연도금: hot-dip  galvannealed)강판이란 아연도금할 때 철과 아연이 합금형태로 도금되어 도장성과 용접성이 우수해 한국, 일본 등 아시아지역 완성차사들이 선호하는 강판이며, GI(용융아연도금:hot-dip galvanized)강판은 순수 아연도금층이 전체 강판을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부식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유럽지역 완성차사들이 선호한다.

포스코는 No.7 CGL을  기존 No.5 CGL과 함께 듀얼(Dual) 체제로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받는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는 고급 자동차강판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특화하고, 나날이 고급화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들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제공 : 포스코>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