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단, 산업계·학계·시민단체·연구기관 등 15명으로 구성

[일요서울 |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이 함께 추진 중인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 실현을 위해 전문가적 식견을 제공해줄 자문단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경기도는 28일 오전 11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비전실에서 ‘경기도 에너지 연정 자문단’의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에너지자립 거버넌스 자문단’은 지난 2015년 6월 선포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의 확산과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에너지정책을 추진하는 기반을 다지는데 목적을 뒀다.

자문위원으로는 유관기관(경기도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서부발전) 연구기관(경기연구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산업계(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 에너아이디어스 컨설팅), 학계(서울대, 아주대, 카이스트 교수), 시민단체(푸른경기21실천협의회, 경기도환경운동연합) 관계자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자문단은 에너지위원회, 에너지 실행위원회, 에너지 행정추진단 등과 함께 ‘경기도 에너지자립 거버넌스’에 참여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각종 에너지 분야 정책 및 사업들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미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경기도는 ‘에너지 연정 자문단 회의’를 반기별 1회씩 정례화해 개최함은 물론, 자문단이 제시한 의견들을 토대로 기존 정책·사업을 보완·발전시키고 신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에너지비전 2030의 주요전략, 경기도 에너지자립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 경기도 에너지센터 운영,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경기-전남 나눔상생 태양광발전소 등 현재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역점 사업들을 주제로 브리핑을 실시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종철 경기도 경제실장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이 연정정신으로 에너지비전을 선포한지 어느덧 2주년을 앞두고 있다. 이제는 추진 중인 사업들의 현재를 점검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설계를 본격화할 시점”이라며, “앞으로 에너지 정책 발전과 에너지 비전 실현을 위해 자문단이 제시한 제안과 자문을 적극 수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은 경기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31개 시군, 공공기관, 도민이 ‘에너지 정책은 다음 세대를 위한 현 세대의 책무’라는 공감대를 가지고 함께 추진하는 중장기 에너지정책으로 3대 혁신전략과 10대 핵심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현재 29.6%인 도내 전력자립도를 70%까지 끌어올리는 한편, 전체 전력생산량의 6.5%에 불과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도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에너지효율 혁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생산 혁신,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한 에너지 신산업 혁신 등을 3대 혁신전략으로 설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