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5개 민간산후조리원 MOU 체결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다음달 1일 오후 3시 시청 14층 회의실에서 인구보건복지협회 부산지회, 5개 민간 산후조리원과 ‘민간산후조리원 MOU’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은 17개 광역시․도 중 최초의 시도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할 5개의 민간 산후조리원은 아이사랑산후조리원(부산진구), 미래산후조리원(부산진구), 아름병원산후조리원(동래구), 마미캠프산후조리원(남구), 아마빌레산후조리원(남구)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3년(10~12년) 연속 증가 뒤 2013년부터 감소 추세다. 지난해 전국 합계출산율이 전년의 1.24명에서 1.17명으로 줄었으며, 특히 부산의 합계출산율은 전년도 1.14명에서 1.10명으로 전국 평균보다 낮다.
 
부산시는 출산에 대한 사회분위기 조성과 출산율 제고를 위해 △인구보건복지협회 부산지회에 산후조리원이 없는 '모자건강힐링센터'를 설치해 올해 9월부터 분만, 교육, 운동, 건강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17개 광역시․도 중 처음으로 민간산후조리원과의 MOU체결해 △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 출산한 산모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파견 또는 협약 산후조리원 이용 등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산후조리원 이용 시 이용료 10~20% 감면받을 수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그동안 출산 후 산후조리원 이용이 부담스러웠던 저소득 가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부산시는 저출산문제 해결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건강증진과, 구․군 보건소, 인구보건복지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국 612개 산후조리원의 2주간 평균이용요금은 229만원이며, 부산시 평균이용요금은 184만원으로 대도시중 가장 저렴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