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카운트다운 임박…대형 폭탄 나올까

<뉴시스>
‘검증 공세’ 뚫고 막판 승자는 누구?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1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막판 주도권 다툼이 치열하다. 각 캠프는 물론 지지자들도 한 표라도 더 가져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특히 경쟁 후보에 대한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면서 연일 검증과 네거티브가 뒤섞인 공방을 주고받고 있다. 일요서울은 대선이 임박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둘러싼 그간의 주요 의혹을 들여다봤다.
 
문 후보의 ‘아들 채용 특혜 의혹’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른 모습이다. 최근 국민의당이 추가 의혹을 잇따라 제기하면서부터다. 문 후보 측은 이 문제와 관련해 2007년 노동부 감사보고서에서 특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을 주요 근거로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당시 감사보고서는 채용 절차에 일부 규정 위반은 있었으나, ‘특정인을 취업시키기 위해 사전에 의도적으로 채용 공고 형식 및 내용 등을 조작했다는 확증은 발견되지 않는다’라고 돼 있다. 문 후보 측은 “고용정보원이 (절차상 문제로) ‘기관주의 조치’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당시 비정규직 재고용 과정에서의 문제였으며 문 후보 아들 채용 특혜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지난 26일, 27일 내부 증언을 바탕으로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고용정보원이 2007년 당시 문 후보 아들의 특혜 채용을 무마하려고 비정규직 직원들을 복직시켰다는 것이 국민의당의 주장이다. 특혜 채용 의혹을 공론화하려는 사람들과 일종의 ‘비밀계약’을 통해 재입사시켜 논란을 무마하려 했다는 것이다.
 
또 국민의당은 당시 인사담당자 A씨(현재도 근무)가 ‘자신이 문 후보 아들 채용 관련 문서를 모두 파기했다’고 말하는 것을 직접 들었다는 전직 고용정보원 간부의 증언을 토대로 고용정보원이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공용서류 파기 및 업무방해, 재물손괴 등 혐의로 한국고용정보원 A씨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또 아들 채용 의혹과 관련해 문 후보 아들이 입사한 직후 노동부 파견 근무 명령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근무하지 않은 채 월급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안 후보 선대위 장진영 대변인은 "파견 발령이 났으니 고용정보원에 근무할 이유가 없을 것이고 파견 대상 부서에서도 일하지 않았다고 하니, 결국 아무 데서도 일을 안 했는데도 문 씨는 월 300만 원의 급여를 꼬박꼬박 받아갔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노동부가 파견 요청한 네 명 중 두 명은 현장 근무를 했고, 문 씨 등 두 명은 고용정보원에서 내근하면서 파견업무를 지원하는 형태로 일했다”고 반박했다.

‘바다이야기 사건’
문 후보 연루?
 
문 후보가 ‘바다이야기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최고의원은 지난 3월 22일 부산에서 개최된 대선후보자 합동연설회에서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가장 더러운 부패사건이 바다이야기”라며 “수조 원의 불법적인 돈이 정권으로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부패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당시 노무현 정권 말기에 대검 강력부장이 수사계획을 세워서 보고했는데, 총장이 청와대에 갔다 오더니 못하게 막았다”며 “그때 비서실장이 문재인”이라고 밝혔다. 바다이야기 사건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중독성 강한 사행성 성인오락실 게임 ‘바다이야기’로 인해, 재산을 탕진한 사람들이 자살하는 등의 사회적 혼란을 뜻한다.
 
민주당은 최근 이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대선 직전 무렵 ‘바다이야기 사건’을 문 후보와 엮으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구체적 제보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당은 즉각 반박하며 “민주당 공보실이 가짜뉴스의 산실임을 실토하는 것인가”라며 비판했다.
 
피해갈 수 없는
‘가족’ 검증…安

 
안 후보도 문 후보와 마찬가지로 가족 관련 의혹이 연일 불거지고 있다.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의 ‘보좌진 사적 업무 지시’ 논란은 김 교수의 사과로 일단락된 모양새지만, 서울대 ‘1+1 특혜 채용 의혹’은 여전히 검증 도마 위에 있다.
 
안 후보는 ‘1+1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1+1’이라는 건 전문직 여성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임용특혜나 채용특혜는 정치권력으로 외압을 행사하거나 매수하는 건데 제가 정치적 압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서울대가 김 교수에 대한 ‘낙하산 채용’을 밀어붙였으며, ‘안철수 교수의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이해했다’라는 당시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모 교수의 증언이 나와 의혹이 커진 상황이다.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통상 채용 절차와 달리 서울대 본부에서 의대로 특채 계획이 내려왔으며, 일부 의대 교수들이 ‘채용은 둘째 치고 정년보장은 좀 더 두고 결정하자’고 했으나 ‘찬성해 달라’는 본부 측 설득 전화를 수차례 받았다고도 했다.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해 ‘특혜 채용’이 아니라 합법적 절차에 따른 ‘특별 채용’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선대위 이용주 공명선거추진단장은 “김 교수가 연구원으로 있었던 미 스탠퍼드대 로스쿨은 생명과학에 대한 법 정책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고, 이 경력만으로도 서울의대 생명공학 정책 분야의 교수로 임용될 만한 자격이 충분하다”며 “또 안 후보가 동시채용을 요구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서울에서까지?
‘차떼기’ 의혹

 
국민의당 당내 경선에서 차량을 이용해 선거인단을 동원했다는 이른바 ‘차떼기’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이에 국민의당이 주장했던 ‘흥행 대박 경선’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일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청에서 치러진 국민의당 서울 경선에서 국민의당 관계자들이 선거인단을 동원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정황을 파악, 같은 달 16일 중앙선관위에 신고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민주당이 신고한 이들은 모두 해당 지역구의 중요 당직자로 지난달 2일 행사(경선) 진행을 위해 동작구청을 수차례 오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광주, 부산에서도 ‘차떼기’ 동원 혐의가 포착돼 전남·부산지역선관위가 당 관계자 등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문 후보 측은 “차떼기 불법 동원이 광주, 전북,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하며, 안 후보와 박지원 대표를 향해 “지금이라도 국민께 직접 사죄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대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양 후보 진영 간 네거티브성 검증 공방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각 후보 측은 결국 국민이 이 같은 각종 의혹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리고 후보를 결정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쏟아지는 검증 공세를 뚫고 누가 5월 9일에 웃게 될지 국민적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