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실제부대가 근무했던 파주 캠프그리브스에서 문화전시 개최

[일요서울 | 파주 강동기 기자]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못 가는 곳’ 민통선 내 옛 미군부지였던 캠프 그리브스에서 독특한 문화전시가 열린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파주 캠프그리브스에서 문화로 지역을 재생하는 공공사업의 일환으로 <DMZ, Camp Greaves – 기억과 기다림> 전시를 오는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캠프그리브스’는 1953년부터 2004년까지 미군이 주둔했던 민통선 내 유일 미군반환지로, DMZ로부터 불과 약 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미군의 흔적과 분단의 현실을 생생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냉전 60년간의 스토리와 근대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있음에도 미군철수 이후에 방치되어 철거될 뻔 했던 시설들이 곳곳에 산재하고 있어 이곳을 한 번 이라도 방문해 본적이 있는 문화계 관계자들이라면 누구나 욕심을 내서 작품을 설치해 보고 싶어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 캠프 그리브스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로 일반인들에게 알려져 있으나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실제 모델이었던 101공수 506연대가 주둔했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몇 안 된다.

현재 캠프그리브스는 과거 미군 장교숙소를 리모델링하여 민통선 내에서 유일하게 일반인이 숙박할 수 있는 시설로 활용중이며,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소재로 한 막사 체험, 군복 입기, 군번 줄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전시를 통해 분단의 현실을 오롯이 바라보고 느낄 수 있다. 전시는 강주리, 김서량, 허수영 등 신진작가들이 바라본 분단의 모습을 담은 기획전시와 캠프그리브스와 DMZ의 과거·현재·미래를 표현한 상설전시로 이뤄져 있다.

특히 일반인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대중적 전시와 유물 등이 눈에 띈다. JSA의 중립국감독위원회에서 보관 중인, 휴전협정 당시 국내 군사분계선이 최초로 공식 표기된 지도와 깃발, 유물 등이 전시된다. 또 전시가 열리는 캠프그리브스 내 미군 숙박시설, 볼링장, 공동 샤워장 등을 통해 1950년대 당시 주한미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를 준비 중인 경기도 관계자는 “캠프그리브스는 DMZ 인근에 위치하여 대북, 대남 방송까지 또렷이 들을 수 있는 이국적 장소”라며 “진짜 DMZ를 문화와 예술을 통해 만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라고 말했다.

5월 5일 어린이날 임진각평화누리에서 열리는 ‘DMZ 평화가족한마당’ 축제에서는 이번 캠프그리브스 전시를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5월 출시될 캠프그리브스 투어버스나 임진각평화누리 민북투어 버스를 통해서 관람할 수 있다. 관람 문의는 경기관광공사 캠프그리브스 문화재생사업팀, 이메일로 받고 있으며, 페이스북, 캠프그리브스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