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공공기관과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혁신도시 1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2단계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2단계 사업인 ‘산․학․연 클러스터’는 혁신도시 내 이전공공기관 및 지역전략산업과 기능적으로 연관이 있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계획된 지역 혁신거점으로 지역발전과 일자리 창출 도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북혁신도시 내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는 총 307,449㎡로 지난해 말까지 이전공공기관 협력업체, 기업, 대학 등에 용지의 46%를 공급했으며, 2020년까지 잔여 용지 공급과 건축 및 입주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혁신도시에 산학연유치지원센터를 설치해 우수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투자유치에 나서고 있다.

한편, 김천시 율곡동 일원 3,812천㎡(115만평)에 조성된 경북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중 유일하게 KTX역사가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혁신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동김천IC와 국도대체우회도로가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공동주택, 공공청사, 교육시설, 보육시설,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타 혁신도시에 비해 장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경북혁신도시 산학연유치지원센터
 양정배 경상북도 건설도시국장은 “교통이 편리하고 정주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경북혁신도시의 장점을 바탕으로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기에 조성해 경북 발전을 견인하는 신성장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