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증가로 일상생활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로 도시 대기질 저감 기대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 정책 확정에 앞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를 11일 오후 2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시민,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부산시 미세먼지 농도는 2014년 PM10이 49㎍/㎥에서 2016년 44/㎥로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또한 PM2.5의 농도도 29㎍/㎥에서 27㎍/㎥로 점차 낮아지고 있으나 인구밀도가 높고 활동이 많은 지역은 시 외곽지역보다 높은 농도를 나타내고 있다.
 
미세먼지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며, 특히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이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어, 시에서는 도시 대기질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노력했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을 해 오고 있으나 지난해 309대를 보급하는데 그쳤다.
 
날로 심각해져가는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2020년까지 1만대 보급을 목표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 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자동차 구매자에게 차량 1대당 1,9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부산시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 시내 주요지점에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500기를 설치한다는 야심찬 계획도 들어있다.

시내 주차장주변 전신주를 이용한 ‘전주일체형 급속충전기 설치’정책, 전기동차 구입세대의 일반차량 운행 억제를 위해 ‘요일제 참여 인센티브 제공’ 정책 등 부산시만의 독특한 정책을 소개한다.
 
시민, 전문가의 냉정한 평가를 통해 부산시만의 고유한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 정책이 탄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