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중 착공, 내년 12월 준공 목표.. 경북지역 대표도서관으로서 컨트롤타워 기능 수행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14일 도내 도서관의 컨트롤 타워 역할과 복합문화공간으로 문화기반 커뮤니티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할 도립도서관 건립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지난 11일 설계사, 시공사, 관리단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사착수전략회의를 열어 보다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도서관 건립을 위한 전략수립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도립도서관은 도청신도시 내 문화시설 3지구에 5월중 착공해 내년 12월중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 351억원을 투자해 연면적 8,283㎡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건립된다.

이를 통해 신도시 인구유입을 유도해 정주여건을 조기에 조성하고 공공서비스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여 명품 문화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경북 대표도서관으로서 광역차원의 도서관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도서관 내 주요시설로는 보존서고, 일반열람실 및 자료실, 정기간행물실, 어린이 열람실 등이 있으며, 신도시 주민들과 방문객들의 평생교육과 문화생활 향유를 위한 문화교실, 디지털열람실, 세미나실, 강당 등이 있다.

양정배 경상북도 도청신도시본부장은 “도서관은 학습, 문화, 지식정보 제공 공간으로 지역주민의 정서함양과 문화복지 향상 등 도청신도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립도서관 건립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현재 감리용역과 건설공사에 착수했으며, 올해 골조공사 마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 도립도서관 조감도.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