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는 지난 4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밉티브이(MIPTV) 2017’에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전년 대비 15.5%가 늘어난 3,769만 달러(한화 약 426억 원), 특히 방송콘텐츠는 30.5%가 증가한 1,529만 달러(한화 약 173억 원)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홍콩에서 개최된 ‘필마트(FILMART)’에서는 전년 대비 7.9% 늘어난 1,375만 달러(한화 약 154억 원)의 수출 계약이 체결됐다.
유럽과 아시아의 대표적 마켓에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거둔 이 같은 성과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으로의 판로가 막힌 상황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그동안 우리 콘텐츠업계가 시장 다변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중국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에 열린 해외마켓에서 큰 성과를 올린 것은 무척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장르, 매체 등을 다변화해 한국 콘텐츠의 해외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노익희 기자
noike@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