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공업 등 9개 중소기업에 청년고용 우수기업 증서 수여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22일 김관용 도지사가 청년고용을 통해 지역발전에 앞장선 ㈜신라공업 등 9개 기업 대표에게 우수기업 증서를 수여하고, 청년일자리 확대에 노력한 기업대표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청년고용 우수기업 지원사업’은 2016년 시범 추진한 사업으로 올해 2년째를 맞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5배 규모로 증가된 20억원을 투입해 청년고용 우수기업에 고용환경개선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작년 말 기준 고용인원을 유지하면서 2017년도 청년고용실적이 5명이상인 기업이다. 청년고용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청년고용실적에 따라 2천~5천만원의 지원금이 차등 지급된다.

경북도의 이 시책은 기업과 근로자에게 모두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근로복지시설과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싶지만 큰 공사비로 걱정인 기업은 물론 지역기업의 근로환경 때문에 취업을 고민 중인 청년구직자에게도 희소식이다.

5월 현재 9개 기업이 우수기업으로 확정됐고 3개 기업이 선정심의 대기 중이다. 2017년 하반기 채용을 계획 중이던 기업들도 청년고용 실적을 높이기 위해 상반기 채용으로 계획을 변경하는 등 신청기업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며, 청년고용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외의 기업들도 2천만원부터 3천만원까지의 지원금으로 기숙사, 직원샤워장, 체육시설 등에 투입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경북도는 청년고용 촉진기업 지원을 통해 1/4분기 현재 ㈜신라공업 등 9개 기업에서 97명의 청년이 고용되는 성과를 보였으며, 연말까지 청년고용 우수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날 우수기업 대표들에게 “지역기업이 일어서야 공동화현상을 극복하고 청년이 돌아와 함께 사는 경북을 만들 수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발전해 젊고 유능한 인재가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가 신라공업 등 9개 기업 대표에게 우수기업 증서를 수여했다.

한편 경북도는 새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발맞춰 ‘청년이 함께 사는 경북만들기’에 중점을 두고 지방소멸시대에 대응한 청년연어형 정책을 추진하는 등 청년일자리 특수시책 추진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